홍보대행사란
홍보대행사는 기업의 홍보를 대행하는 기업입니다. 기업은 홍보대행사와 협업해 홍보대행사가 가진 홍보 노하우를 활용해 기업 가치를 더욱 극대화하려고 합니다. 홍보대행사는 여러 기업의 홍보를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커리어를 쌓을 수 있습니다.
홍보 직무에 대하여
홍보 직무란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고 그 이미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일입니다. 홍보는 크게 언론홍보와 디지털PR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언론홍보는 전통적인 매체인 언론에 기업을 노출하는 홍보 활동을 말합니다. 여기서 언론은 신문, 방송, 잡지 등 아날로그 매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디지털PR은 뉴미디어라고 불리는 온라인 매체에 기업을 노출하는 홍보 활동을 말합니다. 디지털PR은 2014년 무렵 SNS, 포털사이트 등이 크게 성장하면서 기업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언론 매체에서도 디지털 매체를 운영하기도 하고, 디지털 매체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운영하는 등 언론홍보와 디지털PR 간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언론홍보 직무가 하는 업무
뉴스 클리핑
뉴스 클리핑은 고객사가 언급된 기사/경쟁사가 언급된 기사/업계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사를 정리해 매일 아침 고객사에 메일로 보내는 일입니다. 고객사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주기 위한 업무입니다. 뉴스 클리핑을 하는 방법은 관련 키워드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여 기사를 정리하면 됩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는 기업에서 홍보하고자 하는 이슈가 있을 때 작성하는 형식의 글로, 기자에게 메일로 배포하면 기자가 해당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기사를 작성합니다. 고객사가 보도자료를 배포하길 원할 때 홍보대행사에 보도자료 작성을 요청합니다. 홍보대행사 직원이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기자들에게 배포 후 기사가 많이 나올수록 홍보대행사의 실적이 쌓이는 것입니다. 이 실적을 '커버리지'라고 부릅니다. 보도자료를 배포한 후 커버리지 리포트를 작성해 실적 결과를 고객사에 보고합니다.
보도자료 예시) https://www.yna.co.kr/view/AKR20230127154700003
참고자료
참고자료는 보도자료처럼 한 기업에 집중한 기사가 아니라 최근 트렌드나 시장을 주제로 여러 기업을 같이 언급하면서 자연스럽게 고객사를 노출하는 글입니다. 보도자료와 마찬가지로 커버리지 리포트를 작성합니다.
참고자료 예시) https://www.segye.com/newsView/20230126513165
미디어리스트
미디어리스트란 보도자료를 배포할 기자들을 리스트업하는 업무입니다. 언론사 매체에 들어가 고객사와 유관한 기업이나 고객사 업계에 관련한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의 이름과 직급, 이메일 등 연락수단을 아카이브해둡니다. 보도자료나 참고자료를 배포할 때 이 리스트가 필요합니다. 또, 기자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데이터로 정리해둡니다.
언론 모니터링
잡지와 같은 아날로그 매체는 인터넷으로 검색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서점에서 직접 잡지를 보고 고객사가 노출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사가 매체에 실릴 수 있도록 기자에게 소스를 제공하고 설득하는 미디어 제안을 하는데, 이를 피칭이라고 합니다. 피칭을 한 후 기자가 실제로 기사를 작성해주었는지 모니터링을 해주어야 합니다. 대체로 기자가 기사를 발행했다고 연락이 오긴 하지만, 아닌 경우도 있으니 모니터링은 필수입니다.
위기관리 (부정기사 모니터링)
기업에 부정적인 기사가 발행된 경우, 기사를 모니터링하고 고객사에 보고하는 업무입니다. 부정 기사를 어떻게 처리할지 고객사의 홍보 담당자와 상의합니다. 필요한 경우 해명 기사 등을 배포합니다.
디지털PR 직무가 하는 업무
SNS 운영
기업 공식 SNS를 운영하는 업무로, 대표적인 디지털PR입니다. 콘텐츠 기획부터 촬영, 제작까지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 많은 크리에이티브성을 요구합니다. 콘텐츠 제작은 전문적인 기술과 장비(영상 편집, 사진 촬영 등)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 대행사에서 다른 대대행 업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바이럴
바이럴은 인스타그램 피드 광고,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 블로그 체험단 등 인플루언서 제휴를 통해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인플루언서 섭외, 가이드 제작, 제품 배송 등을 담당합니다.
나가며
홍보는 크리에이티브함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직무입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기 좋아하고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홍보 직무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ChatGPT)란 무엇인가 (1) | 생성 모델 AI (0) | 2023.02.07 |
---|---|
스타트업 트렌드 | 스타트업 뉴스레터 | 스타트업 취업 준비 | 스타트업얼라이언스 (0) | 2023.02.05 |
헝가리 집구하기 | 헝가리 렌트 후기 | 부다페스트 집구하는 방법 | 집 구할 때 체크리스트 (2) | 2023.01.28 |
수영 초보 | 수영장 처음 갈 때 | 수영장 준비물 | 취미 수영 (0) | 2023.01.27 |
유튜브 채널 시작하기 | 유튜브 초보자 가이드 | 유튜브 채널 만드는 법 (0) | 2023.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