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수영 초보 | 수영장 처음 갈 때 | 수영장 준비물 | 취미 수영

김눈송이 2023. 1. 27. 09:07

시작 : 수영을 시작하다

운동 유목민으로 산 지 n년.. 드디어 재미있게 오래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았습니다. 바로 수영! 몇 년 전부터 하고 싶은 마음은 컸는데 코로나 때문에 못하다가 얼마전 시작했어요. 어릴 때 수영 강습을 들었는데도 성인이 되어서 간 수영장은 모든 게 낯설더라고요. 처음 수영을 시작하시거나 오랜만에 수영장에 가시는 분들을 위해 수영복 사기, 수영장 준비물, 수영장 이용법까지 한 번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영복 사기

수영복 브랜드

수영복은 정말 다양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나이키nike, 레노마renoma, 베이직엘르basicelle, 아레나arena 등 전문 수영복 브랜드가 있는데요. 이외에도 요즘에는 귀여운 디자인들이 많더라고요! 브랜드는 취향에 따라 골라주시면 됩니다.

수영복 사이즈

문제는 수영복 사이즈입니다. 저는 164/53으로 평소 90-95를 입고, S-M 사이즈를 입는데요. 아무 생각없이 90 사이즈를 샀다가 작아서 한 번 입고 옷장 속에 쟁여둔 수영복이 있답니다. 이 수영복은 나이키 수영복이었는데요. 나이키의 경우 사이즈 표기가 90-95, 95-100 이런 식으로 되어있더라구요. 저는 85-95 사이즈를 샀는데 작았습니다. 그런데 수영복이 너무 크면 헐렁해서 수영하기 불편하단 말이죠. 저의 경우는 95 사이즈를 샀더니 딱 맞았습니다! 사실 95도 작아보였는데 밑에서 소개할 꿀팁으로 잘 입을 수 있었답니다.

수영장 준비물

수영복, 수영모, 수경, 물 묻어도 상관없는 수영가방, 비누, 세면도구(클렌징폼 등), 바디워시, 샴푸, 샤워볼 등
**비누 꼭 챙겨가세요! 손만 씻는 경우도 있고 수영복을 빨때 필요해서 바디워시로는 부족할 때가 있답니다.__** 샤워실에서 양치질 금지인 실내 수영장이 많습니다. 양치질은 집에서 😇

수영장 첫 날

회원증 등록하기

대부분 수영장은 탈의실과 샤워실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회원증 카드가 필요합니다. 첫 날에 웃지못할 에피소드가 있는데요. 저는 온라인으로 수강신청을 했는데 탈의실에 들어가려 하니 카드가 필요하다고 해서 한참동안 입장을 못했어요. 이전에 같은 체육센터에서 다른 운동을 할 때는 한 번도 카드가 필요한 적이 없었거든요. 겨우겨우 창구에서 회원증 카드를 발급받고 입장했답니다.

탈의실, 샤워실 이용수칙

개인 신발 챙기기

탈의실 앞 직원분께 회원증 카드를 주면 탈의실 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탈의실로 들어갈 때 주의할 점! 개인 신발은 꼭 개인이 챙겨서 들어가야 합니다. 신발 분실 위험이 있다고 해요. 탈의실 사물함에 신발 두는 칸이 있으니 거기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바닥은 청결하게 사용하기

탈의실에 신발을 신고 들어오거나, 탈의실 바다에 물을 흘리는 등 탈의실 위생을 안 좋게 하는 행위는 안 하는 게 좋겠죠? 특히 바디 오일, 바디 로션 등이 바닥에 묻은 경우 다른 회원이 미끄러질 수 있어 안전을 위해서라도 꼭 지켜주세요.

샤워실 자리 맡지 않기

샤워실은 항상 자리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샤워실 자리는 선착순으로 이용해주세요! 개인 용품으로 자리를 맡아두면 다른 사람들이 이용하기 불편하겠죠?

수영복 입는 법

위에서 말씀드렸던 수영복 입는 꿀팁! 바로 물을 묻혀서 입는 것입니다. 작아보였던 수영복도 물에 적셔서 입으면 몸에 딱 맞게 착장되더라고요. 하지만 입었을 때 팔 사이나 다리 사이가 끼는 느낌이 나거나 흉통이 작은 느낌이 들면 사이즈가 맞지 않는 거랍니다.


나가며 : 즐거운 수영

수영장 갈 때 준비물과 수영 첫 날 수영장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제가 수영 강습을 들으며 느꼈던 점을 공유해볼게요. 본격적인 수영 강습은 또 다른 매력이 있거든요.
그럼 모두 즐거운 수영 되세요.